Author k Date 2016-09-01 15:13:28
 Title kch-1
A word on materials 미술재료
요즘 내가 가장 신경 쓰는 일 중 한 가지는 2년 정도 작업할 캔버스를 준비하는 것이다.
즉 20~120호 새 캔버스 100~150개를 준비해서 밑바탕 작업을 찬바람이 불기 전까지 마무리해야한다.
새 캔버스에 밑칠 작업을 계속 진행하면서 만감이 교차한다.
먼 길을 떠날 준비를 하면서 그림과 함께할 모험을 꿈꾸면서...

내가 즐겨 사용하는 미술재료는 유채(Oils)다. 그리고 아크릴(Acrylics)도 가끔 사용하지만 수채(Water color)는 최근엔 거의 하지 않는다.
현재 내가 사용하는 캔버스는 대부분 전문가용 아사천/반아사천을 나무틀에 씌워 제소(Gesso)를 여러 번 얇게 칠한 후 유화물감 화이트(White)를 린시드(Linseed)와 페트롤(Petrol)에 적당히 용해(溶解Solution)한 것을 얇게 칠한 뒤 Linseed의 누런색이 우러나올 때 까지 수개월을 기다린 후 그림을 그린다.
유화의 고급스런 맛, 즉 유화물감의 깊이 있고 섬세한 맛이 제대로 살아나기 위해서는 캔버스 밑바탕 작업이 매우 중요하기에 이렇게 번거로운 과정을 고수하고 있다.
완전히 건조하기 전까지 캔버스를 펼치고 잘 말리는 것은 넓은 공간이 없으면 불가능하기에 어쩌면 마지막일지 모를 이렇게 넓은 학교작업실/복도를 활용하고 있다.

유화물감은 80년대 후반부터 프랑스산(産) 르프랑(Lefranc) 전문가용 물감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굳이 르프랑 전문가용 물감을 고집하는 이유는 다른 제품에 비해 맑고 경쾌한 효과가 잘 나타나기 때문이다. 지난여름 호주에서 작업 할 때는 영국(産) 윈저뉴튼(Winsor&Newton) 전문가용 유화물감도 사용해 보았는데 나름 괜찮았기에 앞으로는 좀 더 다양한 실험을 할 것 같다.
어쨌든 오랜기간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특정 유화물감을 사용한 것은 중,고등학교 시절 수채화의 투명하고 경쾌한 맛과 속도감 있는 터치를 좋아한 내 그림스타일에 유화물감의 풍부한 마티에르 효과가 잘 어울렸기 때문이다.

유화를 그릴 때 보조재로 쓰는 것은 영국(産) Winsor&Newton의 릭퀸(Liquin)이다. 여기에 Poppy Oil(프랑스산)를 적절히 혼합해서 사용하기도 한다. 이런 방식은 초창기 그렸던 그림들과 비교하면 작품보존성과 표현성에서 차이가 뚜렷하다.



A word on materials

I prefer to use oils. I have also used acrylics and watercolors. There were some problems with acquiring proper materials in my university days. In light of that past experience, I pay extra attention to the materials I use.

I generally use framed linen canvas that has been seasoned for several months, until the yellowish color of linseed emerges after several thin applications of Gesso, followed by a mixture of white oils, linseed and petrol.

I have mainly used Lefranc oils since the end of 1980s. I find that this line of paint expresses a clear and bright effect compared to other brands. Its matiere effect seems suitable for my painting style, which pursues the transparent and cheerful touch of watercolors in oil paintings.

As a medium, I use a mixture of English-made Winsor & Newton Liquin and French-made poppy oil. Recently, I have attempted to use Liquin or poppy oil independently as medium. This medium allows distinct preservation and expression compared to my early works.



[kch-1] - 사진을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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