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hor |
KCH |
Date |
2025-03-25 12:49:58 |
|
|
훌륭한 예술작품이란 무엇인가? What is a great work of art?
작가(예술가), 감상자, 평가자 세 가지 관점에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내 생각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자유, 민주, 존엄 이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I think about it from three perspectives: the author (artist), the viewer, and the evaluator. I think the most important thing is Freedom, Democracy, and Dignity.
좋은 작품은 작가에게 자유가 보장되고 민주적일 때, 즉 작가자신이 주인이고, 공정/공평한 경쟁을 통해 작품이 만들어지고, 또한 존엄성과 인간적인 가치가 제대로 나타날 때 탄생한다.! A good work is created when the artist is guaranteed Freedom, Democratic that is the artist himself is the host, and the work is created through Fair/Equitable competition, and also when Dignity and Human values ????are properly expressed and contained!
이 세 가지 요소는 작품을 감상 혹은 소장하는 입장도 마찬가지라 생각한다. I think these three elements are the same for the position of appreciating/collecting the work. 자유로운 입장에서 자유로운 상태에서 온전하게 작품을 볼 수 있고, People can see the work completely from a free standpoint and in a free state,
또, 특정한 틀에 얽매이지 않는 민주적인 상황에서, 그리고 존엄 즉, 그 지향점이 가장 이상적인 단계가 무엇이냐? and in a democratic situation that is not bound by a specific framework (preconception, prejudice), and dignity, that is, what is the most ideal stage for its orientation?
인간성의 회복인데, 가장 인간적인 높은 경지에 이를 수 있는 방향일 때 가장 훌륭한 예술작품, 훌륭한 작가, 훌륭한 예술평가가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It is the restoration of humanity, and I think that the best artwork, great artist, and great art evaluation are created when it is in the direction of reaching the highest human level.
이러한 것에 대해서 앞으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나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나하나 단계적으로 얘기 하고자 한다. I would like to talk about these things step by step, one by one, based on my experience, using specific examples.
이것은 꼭 그림을 혹은 예술세계를 볼 때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면서 느끼는 원리와 많이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다. This can be thought of not only when looking at paintings or the world of art, but also in relation to the principles felt while living in the world.
나는 얼마 전 책 소개를 봤는데, 목차부분에서 방금 얘기한 세 가지가 중요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자유, 민주, 존엄성, I saw the book introduction a while ago, and in the table of contents, the three things I just mentioned were being developed in an important way: Freedom, Democracy, and Dignity.
그 책의 목차 외에 한두 가지 내용이 더 있었는데, There were one or two more things in the book besides the table of contents.
그 책은 그림과는 별로 관계없는 삶의 철학적인 얘기를 다루었는데, The book dealt with philosophical stories of life that had little to do with painting.
어떻게 내가 지금 얘기하는 내 삶을 통한 그림을 그리는 작가, 감상자/소장가 또 그것을 평가/보도/기록하는 세 가지 입장에서 지향해야할 높은 경지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I think it is important to aim for a high level from the three perspectives of an artist who paints a picture of my life that I am talking about now, an appreciator/owner, and someone who evaluates/reports/records it.
우리가 그림을, 눈으로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라 생각한다. I think it is very important for us to see a picture with our eyes. 눈에 시각적으로 들어오는 것이 첫 번째 이야기의 출발이 되겠지만, What catches our eye visually will be the starting point of the first story,
세상은 눈에 보이는 것만이 다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I believe that the world is not all that it appears to be. 또, 세상은 자기가 아는 것만큼 눈에 들어온다고 얘기하고 있기 때문에. Also, because it is said that the world appears to us as much as we know.
그것에 대한 많은 생각이 정리된 다음에 우리가 세상을 보고 그림을 보면 많은 부분 새롭게 생각하고 판단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After we have organized many thoughts about it, I think we will be able to think and judge many things in a new way when we look at the world and see the pictures.
본인도 그동안 세상을 살아오면서 보고 느끼고 생각한 것들이 그림에서 비슷한 원리로 적용되는 것 같다. I think that the things I have seen, felt and thought while living in the world are applied in a similar way in my paintings.
그래서 세 가지 구성요소인 자유, 민주, 존엄 3가지가 어떻게 갖춰져야 훌륭한 예술작품이 될 수 있을까? So how can the three components of freedom, democracy, and dignity be combined to create a great work of art?
그렇게 평가될 수 있을까?를 내 그림과 내가 경험한 과거, 현재, 또 다른 나라의 작가들, 다양한 사례를 살펴보면서 이야기 하고 싶다. I would like to talk about whether it can be evaluated that way, looking at my paintings, my past and present experiences, and various cases of artists from other countries.
나의 이러한 이야기가 그림에 관심 있는 분들께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I hope that my story will be helpful to those who are interested in art.
=============================================== =============================================== 매화가 이럴 때 참 예쁜 것 같아요. I think Maehwa (Plum Tree) Blossoms are really pretty at times like this. 온 세상을 향해 환하게 미소 짓고 있는 표정을 별이 반짝이듯 A bright smile on the face of the whole world, like a twinkling star 이런저런 복잡한 생각을 다 잊게 된다. I can forget all my complicated thoughts.
그림을 그리고 매화에 집중하다보면, 대상에 집중해서 그리다보면, 무아지경에 빠지기도 한다. When I paint a picture and concentrate on the Maehwa, when I focus on the subject and paint, I fall into a Spiritual-Mediative State.
신나는 음악을 듣기도 하고, 분위기 있는 클래식을 듣기도 하고, I listen to exciting music, classical music with a good atmosphere.
그러다 순수한 자연에 귀 기울이면서 새소리, 바람소리, 물소리가 내 마음을 평안하게 해 준다. Then, as I listen to pure nature, the sounds of birds, wind, and water bring peace to my mind. 그런 후 무아지경으로 접어든다. Then I enter a Spiritual-Mediative State.
=============================== ============================== 저~ 산이 울산 문수산 고개를 넘는 곳인데, 나는 아침에 자전거를 타고 여기로 쭉 내려온다.
매화가 만발해서 가끔 이곳에서 그림을 그렸다. 매화를 그리면서 그림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하다가 무아지경에 빠지기도 한다.
도로 위라서 긴장감이 넘치기도 하지만, 작업에 몰두하다보면 모두 잊어버리기도 한다.
This is the place where the mountain passes over the Ulsan Munsusan Pass, I ride my bike all the way down here in the morning.
The Maehwa (Plum Tree) Blossoms are in full bloom, so I sometimes paint here. While painting the Maehwa, I think about many things about the painting and sometimes I fall into A Spiritual-Meditative State.
Since it is on the road, it is sometimes tense, but when I get absorbed in my work, I sometimes forget everything.
=============================== ===============================
요청한 작품 목록을 보냅니다.
작품이 다양해서 선택이 어려운데.... 울산의 특징을 살린 그림 중 ‘공업탑 로타리(일출/야경)’와 ‘배꽃’ 그림은 100호 그림 두 점을 시리즈로 볼 수 있는데 한 점씩 분리해서 감상/전시해도 무방합니다. ‘간절곶 일출’도 가로형식과 세로형식을 함께 보냅니다. 나머지 두 점은 꽃 그림입니다. 원하시는 작품을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2018-ab6, 잠들지 않는 역동의 도시-울산공업탑 로타리-1 Naver sleeping dynamic city-Ulsan, Oil on linen 112.2x162.2cm 100P
2018-ab6, 잠들지 않는 역동의 도시-울산공업탑 로타리-2 Naver sleeping dynamic city-Ulsan, Oil on linen 112.2x162.2cm 100P
2020-cb3, 배꽃 바다 Sea of pear blossoms, Oil on linen 130.3x324.4cm 100Fx2
2012-ag8, 일출-간절곶 The sunrise in Gangeolgot, Oil on linen 130.3x162.2cm 100F
2023-aa3, 춤추는 겨울바다(간절곶) Dancing Winter Sea, Oil on linen 162.2x112.2cm 100P
2023-ga4, 바람불어 좋은날-연꽃 Breezing Petals-A Lotus garden, Oil on linen Oil on linen 162.2x130.3cm 100F
2018-ab1, 겹벚꽃 Cherry blossoms, Oil on linen 112.1x162.2cm 100P
작품설명
< 잠들지 않는 역동의 도시 - 울산공업탑 로타리 > 울산은 한국의 근대화/산업화의 상징적인 도시로서 국가 경제발전에 많은 기여를 했다. 울산 ‘공업탑 로타리’는 이러한 상징적이고 역사적인 곳으로 지금도 24시간 불이 꺼지지 않은 역동적인 모습으로 힘차게 돌아가고 있다. 본 그림의 이러한 우리 삶의 희망과 기쁨을 그렸다. 영원한 일출처럼 그리고 풍요롭고 화려한 밤 풍경처럼 울산의 무한한 발전과 성장을 기원하는 마음을 표현했다.
< 배꽃 바다 > 울산은 천혜의 바다와 산 그리고 강이 조화를 이룬 곳이다. 울산 배는 특히 맛이 좋아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한국 근대화와 경제발전의 중심인 울산에서 풍요로운 자연과 조화로운 모습을 볼 수 있는 것은 큰 기쁨이다. 작품 ‘배꽃 바다’는 매년 봄이면 만개하는 배꽃의 환상과 울산의 풍요로움을 사실적인 표현과 표현주의적인 방식으로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담았다.
< 간절곶 일출 > 바다 시리즈는 일반적인 풍경으로의 아름다움 보다 현장에서 느끼는 자연과 인간의 역동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모습과 삶의 기쁨과 즐거움을 그렸다. 작품 표현양식은 실경(實景)을 바탕으로 파도의 환상을 심상적/추상적/초현실적으로 표현했다. 그림의 회화적인 맛을 중요시하기에 색의 맑고 싱그러운 경쾌한 리듬감, 질감 그리고 중후한 마티에르를 강조했고 보색(반대색)대비와 원색이 돋보이지만 색이 가볍거나 덜 익은 느낌이 들지 않도록 전체적인 색의 조화에도 신경 쓴다. 유화로 그렸지만 보조기름 릭퀸Liquin을 사용하면서 유동성 있는 표현과 유화물감의 장점인 맑고 투명한 느낌을 강조했다.
겨울바다 현장작업은 늘 팽팽한 긴장이 감돈다. 끊임없이 밀려오는 파도는 바위에 부딪쳐 폭발하면서 환상적인 모습으로 변하고 가슴을 파고드는 상쾌한 바람에 휩쓸려 광란의 춤을 펼치면서 내 그림의 멋진 모델이 된다. 용광로보다 뜨거운 광채를 뿜으며 솟아오르는 태양과 만나는 순간 절정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역동적인 생명의 숨결, 생명의 환희를 만끽하기엔 최고이다.
< 연꽃, 겹벚꽃 > 삼천리 금수강산, 풍요롭고 아름다운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우리들 삶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작품이다. 작품표현은 사실적이면서도 인상적인 방식으로 화면전체에 생동감과 깊이 있는 공간감을 속도감 있는 필력과 유화물감의 마티에르를 강조해서 그렸다. 전체적으로 색의 맑고 싱그러운 경쾌한 리듬감, 질감 그리고 중후한 느낌을 강조하면서도 조화를 이루도록 했다.
|
Gustbook |
|
|
|